2020년에 주목해야 할 프로그래밍 트렌드
이제 2019년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2020년이 성큼 코 앞으로 다가온 이 시점에서 내년에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할 프로그래밍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1. Rust
Rust가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Rust는 모질라에서 개발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C/C++과 유사한 문법을 가지지만, 더 안전하고 병렬적이며 실용적인 데에 주안을 두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Java나 Javascript 등의 많은 언어들보다 대중성은 떨어지지만, 짧은 시간 내 급성장한 점이나 올해 가장 사랑받는 언어로 꼽힌 점 등으로 미루어볼 때 2020년에는 대세 언어가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Rust는 추천할 만한 언어이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레퍼런스가 많지 않으므로 커뮤니티나 한국 러스트 사용자 그룹 등을 참고하시면서 찾아 배워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GraphQL
GraphQL은 페이스북에서 개발한 쿼리 언어로, Rust와 유사하게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언어입니다.
sql이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져오는 것이 목적이라면, gql은 웹 클라이언트가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가져오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REST API와 많이 비교되고는 하는데, 전통적인 REST API보다 데이터를 취득하는 데 있어 월등히 우수하다는 평이 많습니다(물론 REST API가 더 적합한 경우 역시 존재합니다. 경우에 따라 REST API와 GraphQL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Progressive Web App
PWA(Progressive Web App)은 2018년 10월 4주차 뉴스클리핑에서도 다룬 바 있습니다.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브라우저상에서 지원하는 앱이라고 할 수 있으며,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모바일 앱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PWA는 웹과 앱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보입니다.
4. Web Assemply
WASM(Web Assembly)는 C/C++, Rust 등의 고급언어를 컴파일하여 브라우저에서 빠르게 실행되는 이진형식으로 바꾸는 기술입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득세하면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고성능으로 처리하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는 가운데, 웹어셈블리가 이를 가능케하는 키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5. React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중 무엇을 쓰는 것이 가장 좋으냐고 물으면 항상 언급되는 것이 React, Angular, Vue입니다. 물론 각각의 프레임워크가 가진 장점과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이 가장 인기 있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React가 가장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20년에도 이러한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13년부터 인기가 높았던 Angular가 높은 러닝커브로 인해 주춤하면서, React가 득세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Vue 역시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으나,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React를 넘어서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6. Javascript
지난 10년간 자바스크립트의 시대라고 해도 좋을 만큼, 자바스크립트의 성장은 눈부셨습니다. 현재까지도 가장 인기있는 언어 1위로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오는 2020년에도 더욱 빠르게 성장했으면 했지, 느려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바스크립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New Upcoming JavaScript Features - 2019, 2020 and Beyond 를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