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Test/Contract Test by Postman

[Postman 사용법] 1. 환경 설정 (Workspace와 Collection)

by kellis 2020. 8. 19.

이 장에서는 Postman의 Workspace, Collection 그리고 작업한 Workspace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Workspace란?
  2. Team Workspace 생성
  3. Collection 이란?
  4. Collection 생성
  5. Sharing
  6. Conclusions

 

1. Workspace란?

workspace는 포스트맨의 모든 기능을 담고 있는 뷰입니다. 

Postman의 workspace는 Personal workspace와 Team workspace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Team workspace는 Team의 구성원들과 workspace를 공유하기 위한 것이며,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동기화됩니다.  

 

workspace의 단위는 목적에 따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기능별 : 업무 기능에 따라 클러스터링 합니다. 예를 들어 QA는 테스트 작성을 위한 workspace를 가지고, 기술자는 API를 문서화하기 위한 workspace를 가집니다. 
  • 제품 또는 프로젝트별 : 제품이나 프로젝트별로 구성하게 되면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해당 workspace 내에 있으므로, 해당 제품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을 때 맞춤 view를 볼 수 있습니다. 
  • 파트너별 : 외부 파트너나 고객과 통합하여 구축하는 경우 권한을 제어하여 workspace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Team workspace는 public workspace이므로, private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postman enterprise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2. Team Workspace 생성

먼저 Team Workspace를 생성하고, 이후 진행되는 예제들은 그 workspace에 작성하겠습니다. (Personal workspace로 만들어도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상단 중앙의 현재 workspace 클릭 > create new 클릭 시, 다음과 같이 workspac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workspace에 대한 정보는 브라우저의 Dashboard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orkspace 내 collection이나 history 등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3. Collection 이란?

Collection은 request를 그룹화한 단위이며, 모든 요청은 특정 Collection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Collection에 속한 모든 요청에 대해 통합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workspace 내에서 자유롭게 테스트를 세분화/조직화할 수 있습니다.

 

 

4. Collection 생성

Collection을 생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세 방식 중 하나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collection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Sharing

포스트맨은 Collection과 Environments를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장에서는 Collection의 공유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nvironment의 공유는 4. 변수 (Environment 및 Global variables)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JSON 파일로 Export
  • Share Collection

두 가지 방식 모두 사이드바의 열림 버튼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JSON파일로 export하는 방법은 많이 쓰이는 방식이지만 직관적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으로 Share Collection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 세 가지 방식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 Share in another workspace 
  • Embed
  • Get Link 

 

Share Collection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열립니다. 

첫 번째로 Share in another workspace입니다.

 

어느 workspace로 옮길 것인지, 해당 collection에 대한 권한은 읽기만 가능하게 할지, 수정이 가능하게 할지, 혹은 사용자에 따라 별도로 권한을 줄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팀원이 없는 경우 Team Default Permission 옵션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Check your usage before sharing을 클릭하게 되면, Team의 사용량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 방식은 Shared Requests 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limits를 넘지 않는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경우인 Embed는 웹사이트나 Github ReadMe에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Get Link는 현재 collection을 postman이 제공하는 cloud에 저장하고, 그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를 통해 collection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후 장에서 newman을 사용해 collection 테스트를 진행할 때도 link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nclusions

이 장에서는 workspace와 collectio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실제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