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韓 시장 중요하다"는 인스타그램, '인쇼' 부작용 대책은 '글쎄'
지난 2019년 3월 3주차 뉴스클리핑에서 다룬 바 있었던, 미국 인스타그램에 시범 적용된 인앱결제 기능이 국내 앱에서도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지난 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짐 스콰이어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은 한국이 인스타그램에 주요 전략 시장임을 거듭 강조하며, 한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이 기대감의 근거로, 최근 시행된 소비자 조사 결과 국내 이용자 51%가 지난해 대비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쓰고 있고 내년에는 더 많이 쓸 것이라고 응답한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의 새로운 서비스 방안(좋아요·조회수를 가리는 방안)이 도입될 경우 조사 결과대로 될 것인지는 미지수입니다.
업계는 인스타그램이 소비자 피해 보호 대책과 판매자 탈세 논란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 데에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있었던 인쇼(인스타그램 쇼핑) 부작용 논란에 있어 구체적인 소비자 피해 대책과 판매자들의 탈세 논란에 대해 "인플루언서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드러내며 선을 그었습니다. 과연 인스타그램의 행보가 국내 시장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우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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