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스타디아', 게임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지난 19일, 구글이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 '스타디아'를 공개했습니다. 스타디아는 '크롬'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으로, 스트리밍 서비스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는 방식은 자신의 디바이스(PC나 모바일 단말기)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클라이언트가 게임의 전반적인 출력(이미지나 사운드 등)을 담당하고, 사용자가 발생시킨 이벤트는 서버로 전송하여 받은 결과를 출력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미지나 영상에 대한 출력 정보마저 서버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는 것입니다.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가 Microsoft의 Xbox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디아가 유독 큰 관심을 받는 이유는 '유튜브'와의 연동이라는 매력적인 요소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유튜브의 게임 관련 콘텐츠는 이미 게임에 대한 홍보 효과가 입증되어 게임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이 유튜브와 연결된다면 그 시너지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군다나 '초광대역 서비스', '초저지연 통신'을 특징으로 갖는 5G가 도입되고 있기 때문에, 이 역시 스타디아가 상용화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p.s 아마존 역시 자체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시장에 거대 IT 기업들이 뛰어드는 만큼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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