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클리핑

2019년 12월 1주차 - "유통가, 실적 부진 타개…이커머스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에서 답을 찾다"

by kellis 2020. 11. 15.

1. 유통가, 실적 부진 타개…이커머스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에서 답을 찾다

 

올해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여러 이커머스 분류 중에서도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티몬이나 위메프, 쿠팡과 같은 소셜 커머스 업체들은 이미 유료 구독형 멤버십을 도입하여 충성고객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베이코리아 역시 스마일클럽이라는 구독형 멤버십을 도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롯데, 현대, 신세계 등 멤버십 포인트 서비스만 제공하던 오프라인 유통 대기업들도 구독형 서비스를 내놓을 전망입니다. 

신세계와 현대 그룹은 아직 유료 구독형 서비스 출시에 대해 나서지 않고 있으나, 롯데의 경우 올해 7월 '롯데오너스'라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롯데홈쇼핑이 내놓았던 엘클럽(L.CLUB)이 1년 만에 14만 명의 회원을 끌어모으면서, 7개 쇼핑몰(롯데마트, 하이마트, 롯데슈퍼, 롯데백화점, 롭스, 롯데홈쇼핑, 롯데닷컴) 통합 유료 멤버십인 롯데오너스를 내놓은 것입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현재 그룹 계열사만 참여한 서비스이나 향후 온·오프라인 계열사 역시 참여할 것이며 혜택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는 2020년에도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더욱 확산해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