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I가 골라주는 취향저격 상품'…네이버쇼핑 '포유' 선봬
지난 16일 네이버는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기능인 '포유(FOR YOU)'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포유는 로그인 기반의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쇼핑몰과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개인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원피스를 검색했다면, 포유 영역을 통해 자주 방문 혹은 클릭했거나 이전에 구매했던 몰, 선호할 만한 몰의 리스트와 해당 몰의 인기 원피스 상품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유에는 지난 2017년 9월부터 네이버 쇼핑 탭에 적용되어 있던 AI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가 활용됩니다. 이 기술로 사용자 정보(성, 연령 등)와 쇼핑 이력(구매, 찜, 클릭 등)을 분석해 보다 더 맞춤형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에이아이템즈의 고도화로 추천 정확도 향상 및 이용자 만족도 향상으로, 네이버 쇼핑은 이용자의 유입이 반년 새 27%나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과연 에이아이템즈가 활용된 포유가 도입되면 얼마나 큰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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